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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

[IT] SOLID,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- SRP,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(단일 책임 원칙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- OCP, Open-Closed Principle (개방-폐쇄 원칙)

  • 소프트웨어 요소는 확장에 열려있으나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 한다.
  • 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새로운 클래스를 하나 만들어서 새로운 기능을 구현한다.
  • 객체를 생성하고, 연관관계를 맺어주는 별도의 조립, 설정자가 필요하다.

 

- LSP, Liskov Substitution Principle (리스코프 치환 원칙)

  • 프로그램의 객체는 프로그램의 정확성을 깨뜨리지 않으면서 하위 타입의 인스턴스로 바꿀 수 있어야 한다.
  • 다형성에서 하위 클래스는 인터페이스 규약을 다 지켜야 한다는 것, 다형성을 지원하기 위한 원칙,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구현체를 믿고 사용하려면 이 원칙이 필요하다.
  • 컴파일에 성공하는 것과는 다른 이야기이다.
  • 인터페이스에서 보장하는 기능적인 부분을 모두 만족시켜야 한다.

 

- ISP, Interface Segregation Principle (인터페이스 분리 원칙)

  • 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 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.
  • 클라이언트 인터페이스를 분리하면 인터페이스가 명확해지고, 대체 가능성이 높아진다.

 

- DIP, Dependency Inversion Principle (의존관계 역전 원칙)

  • 프로그래머는 추상화에 의존해야지, 구체화에 의존하면 안된다.
  • 의존성 주입은 이 원칙을 따르는 방법 중 하나이다.
  •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  • 역할에 의존하게 해야 한다는 것과 같다. 구현체에 의존하게 되면 변경이 아주 어려워진다.